1.줄거리
김자홍은 용감하고 남을 위해 희생할 줄 아는 선한 인물로 비친다.
무시무시한 재난 속에서 한 어린아이를 구출하는데, 김자홍은 죽고 아이는 살게 된다.
김자홍 앞에 저승사자들이 나타난다.저승사자들은 김자홍을 귀인이라 부른다.
김자홍은 저승으로 빨려 들어간다. 그렇지만 김자홍은 간절하게 바란다. 어머니를 꼭 한번 뵙기를 청한다.
저승에서의 룰은 더 혹독하다. 귀인이라고 하여 저승을 그냥 통과하지 못한다.
7가지 저승의 관문을 통과하여야 한다. 무사통과할 수 있는 가능성은 그래도 높아진다.
각각의 지옥에서 엄격하고 무시무시한 재판이 진행된다. 다행히 김자옥은 지옥을 무사히 통과한다.
그러나 최고의 특혜인 환생할 수 있는 기회도 거절한다. 차사들의 말만 그대로 따르면 무사히 통과할 수도 있는 쉬운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어머니가 눈에 밟혀 하지 않아도 되는 말을 한다. 죽기 전에 어머니께 꼭 주고 싶었던 선물을 못 준게 너무나도 마음이 아팠던 것이다. 결국 저승사자들은 김자홍을 돕게 된다. 어머니를 꼭 한번 볼 수 있게 목숨을 건 사투를 시작한 것이다. 어머니를 보러 가는 과정은 험난하다. 배를 타고 쏜살같이 달린다.
그 와중 지옥 귀들의 무차별한 공격을 받기도 한다. 망자의 직계가족 중 누군가 원귀가 된 것이다.
원귀의 정체는 자홍의 동생 수홍이었던 것이다. 자홍은 아주 억울하게 죽었다.
군대라는 집단 속에서 사고로 사망했다. 그 뒤로 한을 풀지 못하고 아주 강력한 원귀가 되었다.
그리고 가까스로 천륜 지옥에 선 자홍이다. 그곳의 심판자는 염라대왕이다. 염라대왕은 이미 모든 것을 알고 있었다. 김자홍은 어머니를 베개로 살인하려 했다. 어머니는 사실 의식이 있었고 모든 것을 알고 있었다. 김자홍과 수홍은 전혀 몰랐던 사실이다. 어머님의 깊은 뜻과 희생과 사랑도 염라대왕의 이야기를 통해 들었다. 염라대왕은 분노한다.
수홍은 어머니의 꿈에 나타나 사죄한다. 어머니는 처음으로 입을 뗀다.
아무 잘못 없다며 처음으로 말해준다.염라대왕도 결코 용서하지 못했던 천륜지대죄를 어머니가 눈물로 용서한 것이다.미안하고 사랑한다며 모든 잘못을 포옹하는 자홍과 수홍의 어머니가 진짜 귀인이었던 것이다.
결국 염라대왕은 벌하지 않고 용서한다.
2. 신과 함께 영화 속 7가지 지옥
살인 지옥
살인 지옥의 왕은 변성 대왕이다. 변성 대왕은 살아생전 살인을 지은 사람들에게 벌을 준다.
재판장의 바닥 그 밑바닥은 무시무시한 검붉은 불과 용암이 끓어넘치고 불탄다.
이곳에서는 살인 지옥의 사람들의 죄 무게만큼 영원히 형벌을 받는다. 아주 무시무시한 곳이다.
죄를 지은 사람들은 소리치고 절망하고 불에 타죽고 또 반복된다. 불구덩이 사이에는 아주 긴 탑이 있다. 죄를 지은 사람들은 이 살기 위해 끝없이 높은 탑을 기어오른다. 직접 살인뿐 아니라 간접살인 또한 재판받는다.
나태지옥
나태 지옥의 왕은 초강 대왕이다. 나태 지옥은 살아생전 게으르게 살았던 사람들에게 무시무시한 벌을 내린다.
평온하게 보이는 폭포수 아래에는 쳇바퀴 같은 원기둥이 존재한다.
그곳에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걷고 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원기둥에 깔려 죽게 되기 때문이다.
깔리게 되더라도 다시 뛰어야 하며 깔리지 않기 위해 강에 뛰어들어도 또한 죽게 된다.
강에는 사람의 얼굴을 한 물고기들이 망자들의 육신을 무차별하게 공격하기 때문에 다시 원판 위로 올라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거짓 지옥
거짓 지옥은 살아생전 큰 거짓을 지은 죄를 벌하는 곳이다. 무고한 사람들이나 다른 사람에게 정신적 혹은 물질적 피해를 준 경우 형벌을 받게 된다. 이곳의 왕 또한 어리고 아이 같은 모습과는 반대로 아주 엄격하게 다스린다.
이곳의 왕은 태산 대왕이라고 한다.
태산 대왕은 생긴 것과는 다르게 대답을 똑바로 대답 하지 않으면 혓바닥을 뽑아버리려 하는 엄격하고 잔인한 성격의 소유자다.
불의 지옥
불의 지옥은 살아생전 남을 돕기를 꺼려 했던 사람들에게 형벌을 내리는 곳이다. 이곳의 왕은 오관 대왕이다.
정의롭지 못한 사람들을 얼음 물에 차갑게 가둬 극한의 형벌을 준다.
배신 지옥
배신 지옥의 왕은 송제 대왕이다. 이곳의 왕은 매우 아름답지만 아름다운 만큼 엄격한 형벌을 내린다.
살아생전 배신을 행한 망자들을 차갑고 단단한 거울에 가둬 망자와 함께 깨뜨려버린다.
폭력 지옥
폭력 지옥의 왕은 진관 대왕이다.
이곳에서는 돌로 만들어진 인간 뼈의 형체가 살아생전 저질렀던 폭력의 행동을 그대로 묘사한다.
폭력을 가했던 망자는 끝이 보이지 않는 구덩이에 떨어지는 것뿐 아니라 돌무덩이와 함께 온몸이 부서져라 부딪힌다.
천륜 지옥
천륜 지옥의 왕은 염라대왕이다. 살아생전 천륜을 저버린 행동을 한 망자에게 끔찍한 형벌을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