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비하인드
부산행은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호평받은 영화이다.
부산행을 만든 연 상호 감독은 서울역이라는 애니메이션을 제작 과정 중에 ktx를 타고 부산으로 내려가기도 하였다.
그 과정 중 감독은 번뜩 떠올린 작품이라고 한다.
부산행의 배경화면은 ktx이다.
좀 비 장르는 일반 대중들에게 크게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배경은 친근해야 한다고 여겼기 때문에 ktc를 주 배경으로 잡은 것이다. 기차가 서는 역들도 일반 대중들이 친숙하게 볼 수 있는 공간이 좋겠다는 판단하에 영화 속에도 친숙한 역들 이 등장한다. 반면에 ktx는 고압전선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촬영 내내 안전에 신경을 안 쓸 수가 없었다고도 한다.
모든 스텝들은 안전한 촬영을 위해서 교육을 2시간씩 받았다고 한다. 촬영 장비의 높이제한도 있었다고 한다.
첫 장면의 의미도 디테일이 있다. 첫 장면 중 고라니가 도로 위에 죽어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감독이 고라니를 선택한 이유도 명백하다.
고라니는 굉장히 활동적이기 때문에 좀비의 아크로바틱 한 움직임을 잘 보여줄 수 있을 거라는 판단하에 고라니를 선택했다고 한다.고라니는 야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루기 어렵고 매우 예민한 동물이라고 한다.
그런데 촬영 속 고라니는 사람을 잘 따르는 매우 똑똑한 고라니였다고 한다.
2.줄거리
첫 장면은 고라니가 차에 치여 죽는 모습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주인공인 석우가 등장한다.
펀드매니저인 석우는 아내와 이혼소송 중에 있다.
석우의 딸 수완이는 엄마가 있는 부산으로 가고 싶어 한다. 석우는 수완이를 위해서 부산으로 함께 행한다.
기차에는 야구부를 포함한 다양한 사람들이 타고 있었고 한 소녀가 급히 열차에 타오른다.
소녀는 기차에서 쓰러지게 된다.
그 모습을 본 승무원은 상황을 다급하게 알리려 한다. 그런데 소녀는 갑자기 좀비로 변하고 승무원을 물어뜯는다.
승무원은 비참하게 공격을 당하고 순식간에 좀비로 변한다.
열차 안에서 잠이 들었던 석우는 옆자리에 수완이가 없는 것을 알아차리고 찾아 나선다.
찾아 나서는 길에 수완이와 좀비를 발견하고 급히 수완이와 함께 도망친다.
상화네 연상연하 부부도 좀비를 보고 급하게 도망친다. 좀비로 감염된 기차는 대전역까지만 운행하게 된다.
대전역까지 운행 후 기차는 멈추었다.
기차 안에 있던 사람들은 걸어나갔지만 그곳에 또한 좀비로 감염된 사람들로 가득했다. 기차 밖에도 좀비 떼로 가득했다.
사람들은 다시 기차역으로 죽기 살기로 뛰어오르기 시작했다.
설상가상으로 수완이 석우 성경 커플 노숙자 모두 탑승에 성공했다. 그곳에 야구 부인 영국이도 생존해있다.
영국이는 진희와 통화를 한다 15호칸에 생존자가 있다는 것을 전화로 알아낸다. 상화는 자신의 아내 성경이와 수완이가 화장실에 있다는 것을 전화로 알아낸다. 결국 성우와 상화 영국이는 사랑하는 가족을 구하고 생존자를 구출하려 두려움을 무릅쓰고 무장하여 좀비 떼러 돌진한다. 죽음 힘을 다해 좀비를 해치운다. 한 칸 한 칸 해치우기 시작하는데 영국이는 결국 자기 친구였던 야구부 소속 좀비 떼를 발견하게 된다. 영국이는 굉장한 패닉에 빠지고 만다.
그 와중 기차는 터널을 지나게 되고 어둠 속에 도달했을 때 좀비 떼의 활약이 작아지는 것을 발견한다.
소리를 이용해서 좀비의 이동을 이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어둠과 소리를 이용하여 한 칸 한 칸 빠져나오고 가족을 만나는데 성공하게 된다.
영국이의 여자친구 진희는 친구들이 넘어온다는 사실에 기쁨을 감출 수 없었다.
그런데 진희와 함께 이용하던 열차 칸 속의 용석이라는 인물은 결사반대한다.
그들이 감염이 된 것인지 안된 것인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도 모른 채 석우네는 생존자들을 구출하러 간다.
3.주인공
상화
덩치가 크고 탄탄한 겉모습에 맞게 좀비군단을 사수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자신의 아내 성경이를 구출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좀비군단을 무찌른다. 마지막에는 성경이를 살리기 위해 혼자 좀비군단을 상대하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성격이의 사랑이 막강한 인물이고 겁 없는 용감한 인물이다.
석우
영화 초반에는 이기적인 인물이었다. 사람이 사람을 돕는 모습을 보고도 시큰둥하였고 이유를 알지 못했다.
석우는 좀비 떼에서 탈출하려다 뒤처지고 상화에게 도움을 받은 뒤 살게 되었다.
그 이후로 석우는 감동을 받아 희생적인 사람으로 변하기도 하였다.
상화 성경 부부가 자신의 딸을 살려준 것에도 매우 감동을 받아 이기적인 모습이 변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에는 딸을 위해서 목숨을 바치고 희생하는 따뜻한 아빠로 비추어진다.
용석
용석은 지나친 이기심을 가진 인물이다. 좀이 떼로 인해 죽어가는 사람들을 보고도 절대 문 열어주지 않는 이기심을 가지고 있다. 그 이기심으로 인해 결국 파멸해버린다.